오순남 기사입력  2019/05/07 [16:27]
고양시, 정부 ‘3기 수도권 신도시 발표’에 발 빠른 구상
창릉지구, 도내·동산·성사·용두·원흥·행신·향동·화전·화정동 일원 813만㎡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 오순남

경기 고양시는 7일 정부가 100만평(330) 이상 신도시로는 부천시 대장과 함께 창릉이 선정되면서 발 빠르게 구상을 밝혔다.

7일 시에 따르면 이날 오전 정부의 3기신도시 발표가 있자 오후 2시 이재준 시장이 기자회견을 자청해 브리핑에 나섰다.

고양 창릉지구는 덕양구 도내동, 동산동, 성사동, 용두동, 원흥동, 행신동, 향동동, 화전동, 화정동 일원 813(246만여 평)으로 38000여 세대 규모의 신도시로 건설된다.

사업기간은 2020~2029년으로 예정됐다. 3기신도시의 가장 우려가 되는 베드타운 해소를 위해 전체 246만평 중 41만평(가용면적 40%)을 자족용지로 조성한다.

이는 제1판교 자족용지 면적의 2.5배로 기업·학교·연구기관 간 산학연 연계를 통한 4차 산업의 전초기지를 육성해나간다.

향후 9만여 개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자족용지는 경의·중앙선 등 전철역 인근의 교통이 편리한 곳에 집적화 할 예정이다.

4차 산업 등 스마트기업지원을 위한 기업성장 지원센터를 건설·운영하며 인근에는 창업지원주택·중기근로자주택 등을 배치해 직주근접성도 높여나갈 계획이다.

사업지구 내 권역별 중앙공원 6곳에 100만평(330)규모의 공원·녹지와 호수공원을 조성할 계획이다.

특히 30사단 부지는 서울 숲의 2배 규모면적을 도시 숲으로 조성하여 개발에 따른 미세먼지 저감 등 친환경 생태도시를 만들어 갈 로드맵도 마련됐다.

창릉천으로 삼송지구에서 한강하구까지 연결하는 호수공원을 조성하고 4개 권역 공원 내에는 도서관·체육시설 등의 복합문화센터를 설치해 모든 시민들이 문화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광역교통개선대책으로는 당초 새절역(6호선, 서부선)부터 대곡역까지 예정돼있던 지하철을 시가 적극 건의해 고양시청까지 14.5km로 연장한다.

또 가칭 향동지구 역·지구 내 3개 역·화정지구 역·대곡역·고양시청역 등 7개 역을 신설하고 고양시청 역과 관련해서는 국토부가 향후 시의 신청사 건립 계획과 연계해 추진하기로 했다.

이외에도 지구 남측 화전역(경의중앙선)과 지하철 신설역 BRT 연결, 일산 백석동에서 서울~문산 간 고속도로를 연결하는 자동차전용도로를 신설(4.8km, 4차선)한다.

이와 함께 창릉지구와 제2자유로 연결(1.2km), 화랑로 확장(4.7km, 8차선), 통일로~중앙로 간 BRT 신설(7km), 전용차로연계와 적극적인 광역버스 신설·증차 등을 통해 시민의 교통편의를 증대하고 서울시와의 교통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만성적인 도로정체를 해소한다는 복안이다.

이재준 시장은 “3기 신도시 지정에 따른 별도의 신도시 TF을 민간전문가와 함께 구성해 국토부, 경기도, LH와 광역교통체계·자족기능 확충·친환경도시 등의 분야에 걸쳐 최고의 결과가 도출되도록 시민 입장에서 적극적인 협의와 전력을 다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뉴스탑1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 ‘이제 좀 안심해도
가장 많이 읽은 기사
고양시 코로나19 확진자 3명 발생…천주교 교우 간 감염 /오순남
‘폐유, 정제유는 가라’...친환경 박리제 개발 /오순남
동국대일산병원 권범선 교수, 대한소아재활발달의학회 회장 취임 /오순남
고양시자원봉사센터, 자원봉사자의 날 기념 체육대회 개최 /오순남
‘음주후가 더 무서운 까닭’...술 먹은 다음날 아침에는 운전피해야 /오순남
통합당 이홍규 부의장 두고 ‘니가 왜 거기서 나와’...고양시의회 ‘시끌’ /오순남
고양시을 민주당 한준호 후보 당선...52.4%, 8만739표 득표 /오순남
고양시정, 민주당 이용우 후보 53.4% 8만5943표 얻어 당선 /오순남
고양시 일산서구, 녹색 공간 조성 환경개선사업 호응 /오순남
새벽 급발진 주장 추돌사고...고양시청 정문 앞 출입문 부숴 /오순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