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순남 기사입력  2019/05/07 [16:27]
고양시, 정부 ‘3기 수도권 신도시 발표’에 발 빠른 구상
창릉지구, 도내·동산·성사·용두·원흥·행신·향동·화전·화정동 일원 813만㎡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 오순남

경기 고양시는 7일 정부가 100만평(330) 이상 신도시로는 부천시 대장과 함께 창릉이 선정되면서 발 빠르게 구상을 밝혔다.

7일 시에 따르면 이날 오전 정부의 3기신도시 발표가 있자 오후 2시 이재준 시장이 기자회견을 자청해 브리핑에 나섰다.

고양 창릉지구는 덕양구 도내동, 동산동, 성사동, 용두동, 원흥동, 행신동, 향동동, 화전동, 화정동 일원 813(246만여 평)으로 38000여 세대 규모의 신도시로 건설된다.

사업기간은 2020~2029년으로 예정됐다. 3기신도시의 가장 우려가 되는 베드타운 해소를 위해 전체 246만평 중 41만평(가용면적 40%)을 자족용지로 조성한다.

이는 제1판교 자족용지 면적의 2.5배로 기업·학교·연구기관 간 산학연 연계를 통한 4차 산업의 전초기지를 육성해나간다.

향후 9만여 개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자족용지는 경의·중앙선 등 전철역 인근의 교통이 편리한 곳에 집적화 할 예정이다.

4차 산업 등 스마트기업지원을 위한 기업성장 지원센터를 건설·운영하며 인근에는 창업지원주택·중기근로자주택 등을 배치해 직주근접성도 높여나갈 계획이다.

사업지구 내 권역별 중앙공원 6곳에 100만평(330)규모의 공원·녹지와 호수공원을 조성할 계획이다.

특히 30사단 부지는 서울 숲의 2배 규모면적을 도시 숲으로 조성하여 개발에 따른 미세먼지 저감 등 친환경 생태도시를 만들어 갈 로드맵도 마련됐다.

창릉천으로 삼송지구에서 한강하구까지 연결하는 호수공원을 조성하고 4개 권역 공원 내에는 도서관·체육시설 등의 복합문화센터를 설치해 모든 시민들이 문화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광역교통개선대책으로는 당초 새절역(6호선, 서부선)부터 대곡역까지 예정돼있던 지하철을 시가 적극 건의해 고양시청까지 14.5km로 연장한다.

또 가칭 향동지구 역·지구 내 3개 역·화정지구 역·대곡역·고양시청역 등 7개 역을 신설하고 고양시청 역과 관련해서는 국토부가 향후 시의 신청사 건립 계획과 연계해 추진하기로 했다.

이외에도 지구 남측 화전역(경의중앙선)과 지하철 신설역 BRT 연결, 일산 백석동에서 서울~문산 간 고속도로를 연결하는 자동차전용도로를 신설(4.8km, 4차선)한다.

이와 함께 창릉지구와 제2자유로 연결(1.2km), 화랑로 확장(4.7km, 8차선), 통일로~중앙로 간 BRT 신설(7km), 전용차로연계와 적극적인 광역버스 신설·증차 등을 통해 시민의 교통편의를 증대하고 서울시와의 교통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해 만성적인 도로정체를 해소한다는 복안이다.

이재준 시장은 “3기 신도시 지정에 따른 별도의 신도시 TF을 민간전문가와 함께 구성해 국토부, 경기도, LH와 광역교통체계·자족기능 확충·친환경도시 등의 분야에 걸쳐 최고의 결과가 도출되도록 시민 입장에서 적극적인 협의와 전력을 다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뉴스탑1
※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의 글을 게시하고자 할 경우에는 실명인증 후 등록하셔야 합니다.
실명확인 된 게시물은 실명인증확인 여부가 표시되며, 실명확인 되지 않은 정당·후보자에 대한 지지 또는 반대 게시물은 선관위의 요청 또는 관리자의 판단에 의해 임의로 삭제될 수 있습니다.
※ 본 실명확인 서비스는 선거운동기간(2020.04.02~2020.04.14) 동안에만 제공됩니다.
  • 실명인증
  • ※ 일반 의견은 실명인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 도배방지 이미지
  •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 ‘이제 좀 안심해도
가장 많이 읽은 기사
‘현장에 답이 있다’...민주당, 고양시정 이용우, GTX-A노선 사업 현장 방문 /오순남
통합당 김영환·김현아, 강변북로 입체화도로 공약...강변북로 지하고속도로 추진 /오순남
고양시, 큰길가 쓰레기더미에 불‘식겁’...실화냐, 방화냐 /오순남
고양시, 종로한강다목적운동장 소유권 이전, 강력 요구 /오순남
고양경찰, 덕양구청 제2자유로 긴급신고 위치표지판 설치...신속출동 관계기관 협업 /오순남
〔포토〕‘나도 한 힘 보태야지’...(사)한국미래청소년환경단 김진호 총재 /오순남
민주당 이용우 고양시정 후보, ‘지하철3호선과 경의중앙선 연결’ 공약 /오순남
고양 사람들― (주)신세기바이오/그린 김용범 대표이사 /허윤
고양시 28번째 확진자, 영국 입국 20대 교환학생 /오순남
고양도시관리공사, 직원 우수제안 공모 선정...창의적 아이디어 발굴 /오순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