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순남 기사입력  2019/06/18 [14:50]
고양도시관리공사, 도시재생 우수도시 행정안전부장관상 수상
‘도시재생을 통한 지방도시 활성화부문’에서 실현가능한 도시재생 계획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 오순남

경기 고양도시관리공사(이하 공사)‘2019 대한민국 도시재생 심포지엄에서 행정안전부장관상을 수상했다고 18일 밝혔다.

SBS CNBC, 한국토지주택공사, 주택도시보증공사가 주최하고 국토교통부, 행정안전부 등이 후원하는 심포지엄은 지난 17일 함께 만드는 도시재생, 실질과 가치라는 주제로 마련됐다.

심포지엄에서는 각 지자체의 여건에 맞는 우수 사례를 발굴하고 타 지자체의 발전적 사업 추진 확산을 위해 우수도시·단체 표창이 수여됐다.

이에 공사는도시재생을 통한 지방도시 활성화부문에서 실현가능한 도시재생 활성화계획에 대한 노력을 인정받아 행정안전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공사는 올해 상반기 능곡지역이 지역별균형배분의 열악한 조건에서도 시의 5번째 도시재생뉴딜사업지역에 선정되면서 시가 뉴딜사업 최다 지자체라는 명성을 얻는데 기여했다.

특히 공사가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부분은골목상권 활성화로 도시재생뉴딜사업지역 중 화전, 일산, 능곡 등 3곳을 이를 위한 일반근린형으로 추진한 것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시 도시재생지원센터는 능곡지역의 선정과정에서 능곡시장 상권 활성화 프로그램과 찾아가는 도시재생대학 운영을 통해 상권 활성화의 핵심 주체인 능곡전통시장 상인의 참여를 이끌어냈다.

또 향후 능곡전통시장을 대상으로 면밀한 상권분석을 통해 내실 있는 사업추진을 지원할 예정이다.

공사는 지난해 시로부터 도시재생지원센터 운영업무를 수탁 받아 운영하고 있으며 같은 해 물리적 사업 수행을 위한 재생사업팀을 신설해 종합적 지원이 가능한 체계를 마련했다.

도시재생지원센터는 도시재생사업 본격 추진 이전 단계의 주민공모사업인(Go)우리사업과 주택개량사업, 유휴공간을 활용한 창업공간 지원 사업을 운영할 예정이다.

공사 내 재생사업팀은 사회주택 공급과 소규모 주택정비사업 타당성 검토 수행을 통해 고양형 도시재생 사업 추진기반 조성과 주민 체감도를 높일 수 있는 사업추진을 준비하고 있다.

또 오는 10월에는 고양도시포럼을 시와 공사의 공동 추진으로 해외 선진 사례의 경험을 공유하고 대안 모색을 통해 시의 도시재생을 준비할 방침이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뉴스탑1
광고

〔포토〕 ’2019고양국제꽃박람
가장 많이 읽은 기사
고양시의회 여·야 대립으로 파행...야당, 시의회 일정 보이콧 /오순남
고양시, 지방선거 앞두고 시민단체간 ‘진흙탕 싸움’ /오순남
고양시 공무원, 사업자와 해외여행에 일감몰아주기 의혹 /오순남
‘음주후가 더 무서운 까닭’...술 먹은 다음날 아침에는 운전피해야 /오순남
킨텍스,대한민국 3등 동네 전시장 전락 우려된다 /오순남
고양시, 소형 폐 가전제품과 폐 휴대폰 상시 수거 사업 추진 /오순남
[고양시 인사] 1월10일자 /오순남
이재준 시장은 희망을 주는 인사 원칙을 세워야한다 /오순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