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순남 기사입력  2020/03/06 [13:45]
3기 신도시 고양 창릉 공공주택사업 지구지정‘사업본격화’
수도권 서북부권 대표적 일자리 거점도시로 성장 기대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오순남

경기 고양시는 원흥동화전동창릉동 일원 8127000 규모와 탄현동 일원 416000 규모의 3 신도시 고양창릉·고양탄현 공공주택지구 지정으로 사업이 본격화된다고 6 밝혔다.

창릉지구 주요 개발구상은 130 (40 가용면적 37%) 자족용지로 조성해 고양선 전철(14.5 전체 사업비 20%(2  이상)교통대책에 투자, 310 m2(95 )규모의 공원·녹지호수공원을 조성한다.

자족용지 계획으로는 판교의 2배가 넘는 130 규모의 자족용지(기업일자리 용지) 고양선을 중심으로 교통이 편리한 역세권에 집중 배치한다.

 기업 요구에 맞춰 자족용지의 성격을 다양화할 자족기능 특화 전략을 마련해 자족용지 인근에 창업주택 등을 배치직주근접  자족도시 모델을 실현시킨다는 계획이다.

공공지원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는 스타트업  창업 인큐베이터 역할을 기업지원허브’, 성장단계기업을 위한 ‘기업성장지원센터 LH에서 건설해 운영할 계획이다.

교통대책으로 지난해 57 국토교통부에서 발표한 고양선(새절역~고양시청14.5) 백석~서울문산간도로(4.8), 2자유로 연결(1.2등과 함께 시에서 검토한 추가 교통대책에 대해서도 반영될  있도록 LH 논의하고 있다.

고양창릉지구를 친환경 생태 도시로 조성하기 위해 지구의 중심을 흐르는 ‘창릉천 군부대 부지가 있던 망월산 등을 활용해 전체 면적의 39% 공원·녹지로 조성할 계힉이다.

조성계획으로는 지구를 관통하는 동쪽과 서쪽의 녹지축을 지구  공원·녹지로 연결하고 기존 군부대(30사단) 100만여 규모의 도시 숲으로 조성해 시민의 휴식처로 제공되고 창릉천 정비사업과 함께 호수공원도 조성 된다

 세계문화유산인 서오릉의 남측 훼손된 지역 정비로 저층의 역사문화 거리역사문화전시관 유치와 한옥 특화단지 등을 조성해 서오릉 경관을 최대한 보존한다.

시는 오는 7월이면 해제돼 난개발이 우려되는 그린벨트  장기미집행 공원인 행주산성역사공원화정근린공원대덕근린공원 조성을 창릉지구 사업시행자가 부담하는 그린벨트 훼손지 복구사업으로 협의해 공원 조성비용 3392 원의  예산을 절감하도록 했다.

이와 함께 고양탄현지구는 난개발이 우려되던 장기미집행공원인 탄현근린공원부지와 연접 부지를 활용해 LH 공원을 조성하고 주택을 공급하는 공공주택사업으로 진행된다.

이에 탄현근린공원조성 비용 1248 원의  예산을 아낄  있고 인천 2호선을 탄현까지 연장해 개발로 인해 예상되는 지역의 교통난을 해소할  있게 됐다 황룡산과 고봉산을 연결하는 보행육교와 도서관 설치 등으로 생활 SOC 확충하게 된다.

시는 창릉지구 공공주택사업을 통해 지구  자족용지는 일산에 추진 중인 일산테크노밸리킨텍스 3전시장방송영상밸리, CJ라이브시티청년스마트타운 등과 함께 상생 발전될  있도록 조성할 계획이다.

고양선 신설과 인천 2호선 탄현 연장대곡~소사선(서해선일산 연장 운행 등으로 기존에 운영 중인 3호선과 경의중앙선오는 2023년말 개통예정인 GTX 철도 네크워크를 구축할 방침이다.

 자동차전용도로를 비롯해 필요한 도로를 확충, 3 신도시뿐만 아니라 1 신도시도 광역교통개선 효과를 누리며 베드타운 이미지를 벗어나 수도권 서북부권역에 교통이 편리한 대표적 일자리 거점도시로 새롭게 성장시킬 계획이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뉴스탑1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포토〕 ‘이제 좀 안심해도
가장 많이 읽은 기사
‘음주후가 더 무서운 까닭’...술 먹은 다음날 아침에는 운전피해야 /오순남
고양시 코로나19 확진자 3명 발생…천주교 교우 간 감염 /오순남
‘폐유, 정제유는 가라’...친환경 박리제 개발 /오순남
〔포토〕 ‘이제 좀 안심해도 되나요’...일본차, 세 자리 차량번호판에 기대 /오순남
동국대일산병원 권범선 교수, 대한소아재활발달의학회 회장 취임 /오순남
‘고양 삼송우미라피아노’ 분양...청약 접수 17~18일, 19일 당첨자 발표 /오순남
고양시 코로나19 원당성당 발 1명 추가확진...서울 용산구 발 어린이도 확진 /오순남
고양시, 소형 폐 가전제품과 폐 휴대폰 상시 수거 사업 추진 /오순남
고양시 조선경 팀장, 여성기술인상 수상...제23회 토목의 날 /오순남
고양시 공무원노조 위원장 두루뭉술 사과에 ‘조합원 부글부글’...‘횡령은 있을 수 없는 일’ /오순남